[영화리뷰] 유령 * 시작은 첩보 스릴러, 본편은 액션 활극으로

유령 Phantom, 2023

오는 2023년 1월 최고 기대작 중 하나인 이해영 감독의 신작 ‘유령’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중국 소설 ‘마이지어’ 작가의 ‘풍성’을 원작으로 한 영화 ‘유령’, 2009년 중국에서는 스파이 스릴러 영화 ‘바람소리’라는 작품으로 제작됐다. 영화 ‘유령’은 이처럼 스파이 형태의 스릴러적 요소를 줄이는 대신 많은 변화를 준 액션 영화 형태로 만들어진 작품이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다소 찬반이 갈리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과연 대다수 관객의 평가는 어떨지 살펴보려고 한다. 일단 개봉 첫날 <협상>이 두 배가량 앞선 관객 수를 기록했지만, 이 같은 추이가 설 연휴 마지막까지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2023.01.18 공개액션 / 133분 / 15세 관람가 감독: 이혜영 출연: 설경구, 이하늬, 박소담, 박해수, 서현우, 김동휘, 이솜

영화 ‘유령’은 1933년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고립된 공간인 외부로 탈출하기 어려운 고립된 현대식 호텔 안에 ‘유령’이라는 별명으로 의심받는 용의자들을 둘러싸고 벌이는 밀실 추리극 형태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물론 이러한 출발점은 누가 진짜 스파이인지에 대한 호기심을 찾아가는 기존 장르 영화들과 달리 일찍부터 그 존재를 보여주며 영화가 다른 형태로 보여준다는 사실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일단 첩보 스파이물 스릴러가 아닌 액션 형태로 취하고 펼치는 다이내믹한 액션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가 펼쳐지게 된다. 조선총독부 내 유령을 잡기 위해 놓인 덫, 영문도 모른 채 오게 된 벼랑 끝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을 각기 다른 모습으로 의심받게 된다.

총독부 내 감독관 준지(설경구), 암호문기록담당 차경(이하늬), 정무총감비서 유리코(박소담), 암호해독담당 정모 계장(서현우), 그리고 통신과 직원 백호(김동휘)까지 모이게 된다. 물론 흑색단 내 유령을 잡기 위해 덫을 놓은 신임 경호대장 카이토(박해수)의 계획 아래 모이게 된 용의자들이다. 무사히 집을 돌아가고 싶은 이들의 마음과 달리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고 경계하는 한편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게 된다. 물론 카이토가 이들의 심리를 이용해 벌이는 고통스러운 심문 과정은 물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선 ‘유령’의 활약이 대치하면서다.

게다가 영화 초반, 비중 있는 캐릭터로 등장한 나난(이·서 모 팀)에 의해서 간첩 스릴러의 형태를 보이는 밑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강렬한 인상을 주고 짧은 비중으로 등장한 뒤 본격적으로 절벽에 가려졌던 고립된 호텔에서 각각 달리 간첩”유령”을 추적 조사하는 한편 자신들의 정체를 숨긴 채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다. 이런 대립이 결국 몇몇 캐릭터의 희생과 함께 역동적인 액션의 비주얼 형태를 띤 영화로 변신을 시도하게 된다. “유령”이라는 존재가 누구인지에 대한 호기심보다 이미 그 정체를 밝혔으니 그들이 살아 다른 동료들의 목숨을 구해야 할 목표에 중심을 둔 대결 과정이 예상과는 다른 모습의 비주얼 형태로 눈으로 즐기는 재미를 더하게 된다. 물론 이런 모습이 다소 서투르긴 했지만, 고통으로 고문당하거나”유령”의 존재를 찾아내기 위한 내용에 비중을 둔 원작과는 거리가 둔 작품임을 분명히 공지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아닌가 생각했다.

물론 스파이 스릴러를 기대하며 영화를 찾은 관객들에게는 다소 실망감을 보이는 약점을 가진 작품임은 분명해 보였다. 그 변환 과정이 너무 빨랐지만 다소 디테일하게 그리지 못한 점이 눈에 띄기도 했기 때문이다. 또 액션을 이끄는 중심에 선 인물이 여성들로 구성됐다는 점도 이 영화만의 강점이자 약점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도 나름대로 유심히 지켜볼 부분이 아닐까 생각했다. 한편 ‘유령’이라는 존재가 하나가 아니라 그 이상이라는 부분은 원작과도 비슷한 부분이기도 했지만, 이들이 협력하는 과정도 확실히 원작과는 다른 형태로서의 모습으로서 변화를 두는 점은 인상적이기도 했다. 물론 ‘유령’이라는 존재 자체보다 그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끝까지 성공하기 위한 과정에서 오는 통쾌함에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런 의미를 확인할 수 있었던 뜨거운 엔딩 장면만으로도.

어쨌든 나름대로 일제강점기를 그린 기존 영화와는 조금 떨어진 느낌을 준 작품임은 분명했다. <밀정>에서 시작해 <암살>에서 그려냈다는 평이나, <버스터즈: 거친 녀석들>의 느낌을 봤다는 평처럼 영화 <유령>은 나름대로 필자에게는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는 액션 영화로서의 재미를 나름대로 잘 그려내지 않았나 생각했다. 좀 더 뜨겁게 표현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다. 어쨌든 이하위, 박소담의 걸크러시 매력을 보여준 뜨거움이 강렬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영화 ‘유령’ 리뷰를 마무리해보려고 한다.

어쨌든 나름대로 일제강점기를 그린 기존 영화와는 조금 떨어진 느낌을 준 작품임은 분명했다. <밀정>에서 시작해 <암살>에서 그려냈다는 평이나, <버스터즈: 거친 녀석들>의 느낌을 봤다는 평처럼 영화 <유령>은 나름대로 필자에게는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는 액션 영화로서의 재미를 나름대로 잘 그려내지 않았나 생각했다. 좀 더 뜨겁게 표현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다. 어쨌든 이하위, 박소담의 걸크러시 매력을 보여준 뜨거움이 강렬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영화 ‘유령’ 리뷰를 마무리해보려고 한다.

어쨌든 나름대로 일제강점기를 그린 기존 영화와는 조금 떨어진 느낌을 준 작품임은 분명했다. <밀정>에서 시작해 <암살>에서 그려냈다는 평이나, <버스터즈: 거친 녀석들>의 느낌을 봤다는 평처럼 영화 <유령>은 나름대로 필자에게는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는 액션 영화로서의 재미를 나름대로 잘 그려내지 않았나 생각했다. 좀 더 뜨겁게 표현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다. 어쨌든 이하위, 박소담의 걸크러시 매력을 보여준 뜨거움이 강렬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영화 ‘유령’ 리뷰를 마무리해보려고 한다.

어쨌든 나름대로 일제강점기를 그린 기존 영화와는 조금 떨어진 느낌을 준 작품임은 분명했다. <밀정>에서 시작해 <암살>에서 그려냈다는 평이나, <버스터즈: 거친 녀석들>의 느낌을 봤다는 평처럼 영화 <유령>은 나름대로 필자에게는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는 액션 영화로서의 재미를 나름대로 잘 그려내지 않았나 생각했다. 좀 더 뜨겁게 표현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다. 어쨌든 이하위, 박소담의 걸크러시 매력을 보여준 뜨거움이 강렬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영화 ‘유령’ 리뷰를 마무리해보려고 한다.

어쨌든 나름대로 일제강점기를 그린 기존 영화와는 조금 떨어진 느낌을 준 작품임은 분명했다. <밀정>에서 시작해 <암살>에서 그려냈다는 평이나, <버스터즈: 거친 녀석들>의 느낌을 봤다는 평처럼 영화 <유령>은 나름대로 필자에게는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는 액션 영화로서의 재미를 나름대로 잘 그려내지 않았나 생각했다. 좀 더 뜨겁게 표현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다. 어쨌든 이하위, 박소담의 걸크러시 매력을 보여준 뜨거움이 강렬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영화 ‘유령’ 리뷰를 마무리해보려고 한다.

어쨌든 나름대로 일제강점기를 그린 기존 영화와는 조금 떨어진 느낌을 준 작품임은 분명했다. <밀정>에서 시작해 <암살>에서 그려냈다는 평이나, <버스터즈: 거친 녀석들>의 느낌을 봤다는 평처럼 영화 <유령>은 나름대로 필자에게는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는 액션 영화로서의 재미를 나름대로 잘 그려내지 않았나 생각했다. 좀 더 뜨겁게 표현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다. 어쨌든 이하위, 박소담의 걸크러시 매력을 보여준 뜨거움이 강렬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영화 ‘유령’ 리뷰를 마무리해보려고 한다.*이미지, 동영상 출처 : 네이버 영화유령감독 이혜영 출연 설경구, 이하늬, 박소담, 박해수, 서현우, 김동희 개봉 2023.01.18.#영화 #영화리뷰 #영화유령 #유령 #이해영 #설경구 #이하늬 #박소담 #박해수 #서현우 #김동희 #이솜 #간첩 #흑단 #소설원작 #바람소리 #일제강점기 #총독암살작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