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2나길 22 4층
2022년 내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국내 및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기’를 위해 지난 2월부터 한 달간 커피학원을 다니며 바리스타 자격증 준비를 했다.
이번에 취득한 클락(CRAK)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은 필기시험은 한국커피협회와 달리 필기시험은 인증서로 대체돼 실기시험만 보면 된다.
커피 이론과 다양한 메뉴를 만들어보는 수업이 끝난 뒤 본격적으로 클락(CRAK)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실기시험 준비를 했다.
이렇게 보자기처럼 행주를 싸서 들어가면 세팅할때 시간이 단축되고 편리하다는 주현 선생님의 꿀TIP♥
부하한~~ 중앙 모이는 첫날,
“펑” 하면서 커피 표면 중앙에 우유를 떨어뜨려야 하는데 툭 잘못해서 하얀 부분이 벌어져 버렸다.TT_______________.
★연습하고 다시 연습하고 ★
주현쌤이 ‘톡 업 다운’ 하면서 비춰주면 또 혼자 했을 때는 생각처럼 잘 안 나와서 속상했는데 뭐 어쩔 수 없지.잘하려면 계속 연습하는 수밖에 없어.
선생님이 카푸치노를 다시 투수에게 부은 뒤 잔에 에스프레소를 조금 내려놓고 다시 아트를 하면 모양이 보여 10~20회 정도 반복할 수 있다고 알려준 덕분에 여러 차례 연습이 가능했다.
하루는 2명씩 짝을 지어 투수에 물을 넣고 연습했지만 서로 동영상을 찍고 잘못된 자세를 체크하며 고칠 수 있었다.
클락(CRAK)은 라떼아트 비중이 높지 않지만 SCA 자격증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중앙집속이 끝난 뒤 결하트하는 법을 배운 뒤 스티커를 붙인 뒤 여러 차례 연습을 했다.
꺄르르 처음보다 훨씬~~~~~~~~~~~~~ 즐거워진 라떼아트♥__♥
한국커피로스터연합에서 실기시험 응시료 77,000원 결제완료 :~)
클락(CRAK)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은 필기시험 대체증명서 비용 44,000원과 실기시험 응시료 77,000원으로 총 121,000원이며 유효기간은 없다.
클락(CRAK)은 5분의 준비 과정과 10분의 시연 과정을 거쳐 추출은 투입량 16~20g, 추출 시간 20~30초, 추출량 34~46g이다.
본격적으로 시험이 시작되고 5분 준비 과정 때 예비 추출을 진행하는데 다행히 투입량과 시간, 그리고 추출량이 모두 맞아서 투입량과 시간을 기억해둔 뒤 시연 때 그대로 했다.
10분 시연 과정에서는 에스프레소 2잔, 아메리카노 2잔, 카푸치노 2잔, 카페라떼 2잔을 서버했는데 제 기준으로는 카푸치노는 270ml, 카페라떼 335ml를 했더니 잔량이 3ml 남았다.(+여기서 서버를 할 때 서비스 점수도 있으니 아이콘택트와 멘트가 중요★)
정말 내가 뭘 만들었는지 몰라서 속삭이면 9분 40초면 시험끝!!
클락(CRAK)시험과 함께 학원종강~♥개근상에 우수상까지 행복 TT 수고했어 나 자신
클락 시험 일주일 뒤 SCA 시험을 보는 날 오전에 합격 메일이 왔다. 흐흐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