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 증상과 편도선 부종에 대한 해결책

편도염 증상과 편도선 부종에 대한 해결책

이번에는 편도선이 부었을 때 생기는 인후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건조한 날씨나 미세먼지 때문에 기관지에 나쁜 신호가 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편도염 증상에 시달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끔 감기나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이것이 어떤 질병인지, 어떻게 하면 잘 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세요. 혹시 본인에 해당하는 사항이라면 참고해보죠.

편도염이 뭐예요?

입이나 코로 들어오는 통로를 감싸는 부위에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해한 균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쉽게 말하면 목 양쪽에 위치하며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침입하거나 몸이 약해지거나 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야기되는 것은 침낭 시에 인후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염 증상

세균의 종류, 개인별 저항력에 따라 다르지만 급성이면 약해진 면역력으로 인해 감기도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후 오한과 고열이 나고 목이 아파요. 뿐만 아니라 관절통이나 머리 통증도 함께 부어 목에서 이물질감이나 입냄새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도선 붓기 대처법

급성의 경우는 보통 휴식을 충분히 취하면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극도의 스트레스와 피로 때문에 면역력이 더 떨어지고 인후통은 심해지면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그래서 빨리 치료하고 싶다면 검사를 받고 항생제를 사용하여 처치를 하십시오. 이때 목이 너무 아픈 경우가 많겠지만, 빨리 회복하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에 따라 해 봅시다.

목 관리

먼저 알려드릴 것은 목을 따뜻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병은 심한 온도차, 차가운 공기, 박테리아에 의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목까지 올라오는 터틀넥, 스카프 같은 걸로 목을 따뜻하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운동

모든 질병은 몸이 힘들고 피곤할 때 떨어지는 저항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운동을 꾸준히 실천합시다.

손을 잘 씻다

사실 당장 좋은 일이 필요하지만 주변 사람에게 이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파를 막기 위해 가상으로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화장실입니다. 외출하거나 입에 닿고 기침을 하면 자주 손을 씻으세요. 또한 기침을 할 때 손을 사용하지 말고 옷소매와 팔로 입을 가리는 습관을 들이세요.

물을 마시다

타액을 마실 때 인후통이 있으면 물을 많이 마시고 촉촉하게 해주세요.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목 점막 점액 생성 기능이 원활해지고 회복을 돕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뇨작용의 원인이 되는 탄산과 카페인은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가글약

구강청정제를 사용하면 일차적으로 목을 씻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항균작용을 해서 아픈 것을 빨리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휴식

일반적으로 편도염이 되면 감염의 심각성에 따라 며칠 쉬어야 합니다. 일이 너무 늦을 때까지는 피하고 모임 같은 것도 가지 맙시다. 가사 등은 모든 것이 좋아질 때까지 뻗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간은 말할 때 가능한 한 부드럽고 작게 합시다.

예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실내 공기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날씨가 좋은 날에는 예방하기 위해 청소를 해보자. 이것이 쉽지 않다면 오랜 시간이 아니더라도 환기를 시켜 집 전체를 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편도부었을 때 관련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관리를 게을리하지 말고 잘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이것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극복해 봅시다.

#편도염 #편도염증상 #편도염해결방법 #편도부은이유 #고열 #휴식 #구강청정제 #바이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