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재태 K만입니다.오늘은 #다낭성난소증후군과 #불임진단검사에 대해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요즘 산부인과에 자주 가지만 결혼 2년 차라 임신을 준비하고 있지만 아이를 갖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제가… 제가… ㄱㅈ일 수도… 제가 어렸을 때부터 가지고 있던 다낭성난소증후군과 #난임검사 리뷰 그리고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10%에서 발병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0명 중에 1명이니까 생각보다 흔하죠?증상으로는 흔히 배란장애나(난자가 나오지 않음), 희발배란(배란을 매달 하지 않음)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는 그냥 귀찮은 월경을 매달 하지 않아서 다행이에요. 대신 월경 날짜와 배란일을 예측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시험 기간, 취업 집중 준비 기간 등에는 1년에 3~4회 정도밖에 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산부인과에 가서 “선생님.. 생리가 너무 없는데요..”라고 초음파를 봤어요.그러면 왜 내 난소에 포도가(?
산부인과에서 본 난소 난포의 대략적인 모습
정상 난소는 하나의 난포만 자라고 배란, 다낭성 난소는 여러 미성숙 난포가 동시에 자라는 다낭성 난소의 진단에는 몇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2개 이상 해당되는 경우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1. 무월경(배란장애) 2. 혈액검사상 호르몬 이상(고안드로겐혈증) 3. 비만 – 체중을 5~10% 줄이면 훨씬 좋아진다고 합니다.4. 다모증의 출처 : navver 지식백과 및 저를 진단해 주신 대학병원 교수님의 소견, 저는 어렸을 때부터 무월경 증상이 많았고 혈액검사는 마침 경계선에 있었습니다. 비만은 아니지만 체중을 줄이는 게 좋다고 하셨어요.다모증은 아버지를 닮지 않았어요. 눈물 눈물…
임신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약을 먹으면서 월경 주기를 맞춰 보자고 했습니다.처방되어 온 약은 ‘야즈’ 이전에도 먹은 적이 있어 익숙해졌습니다.
분홍색 약 24정 백약 위약 4정 매일 같은 시간 복용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드물지만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들은 적이 있어 불안했던 저는 #난임진단검사도 요청했습니다.
부부가 1년 이상(35세 이상은 6개월)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하지만 자연스럽게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불임진단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난임진단검사의 종류** 1. 호르몬검사 생리주기 3~5일차 시행 2. 초음파검사 3. 자궁난관조영술(#난관조영술, HCG) 4. 자궁난관조영초음파(#난관초음파, HyCoSy) 5. 남성정액검사 – 최소 2일 이상 금욕량농도 정자수 정자운동률 전진운동 정자생존율 정자형태조사
생리주기에 따른 불임검사 시기** 불임진단검사에 보건소 지원금이 있다는 것은 알고 계셨습니까?** 각 지자체 보건소에 모자보건사업을 보시면 난임부부 #난임진단비 지원이 있습니다. 불임부부의 시술비 지원과는 다른 검사를 위한 지원입니다.<난임부부 난임진단비 지원> 검사종류·지원금액·필요서류는 지자체에 따라 상이하게 반드시 보건소-모자보건사업에 들어가 확인! 여성의 주소지 관할 시군구보건소는 반드시 병원 방문 전 보건소에서 가셔야 지원이 가능하며 소급 적용이 가능합니다.제가 살고 있는 지자체의 경우 부부 신분증,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했습니다. 진단비 지원은 20만원까지였습니다. 사실혼의 경우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자체 보건소 홈페이지의 예 **나팔관 초음파(히코시 Hycosy)와 나팔관 조영술(hsg)의 비교**
두 검사 중 하나만 하시면 됩니다!나팔관 초음파(HyCoSy) 공통점 나팔관 조영술(HSG) 초음파만 사용 식염수+소량의 조영제 나팔관이 막히지 않고 제대로 열려 있는지 확인
잠깐 통증 x-ray 필요 요오드 성분 조영제의 결과 판단에 숙련도 붓(초음파 영상 판독) 나팔관 외에도 자궁내막 등 추가 평가 가능 결과 판단 간편(사진) 전통적으로 많이 해왔던 검사의 검사 설명을 들었는데 질을 통해 액체를 주입하고 그 액체가 나팔관을 통해 복강으로 잘 뿜어져 나오는지 확인하는 검사라고 합니다.검사가 아프냐고 물었더니 난관 초음파가 조금 아프지 않다고 해서 아프지 않은 것을 선택했습니다.*^^*
대학병원 안내자료를 첨부합니다.분만실 등에서 검사 시술을 했습니다.인생에서 처음으로 수면마취를 다 해보고… (수면내시경도 안한 사람..) 안이 좀 미식인 느낌이 들어서… 좀… 어지럽다… 하고 기억이 끊겼습니다.잠에서 깨면 깬다고 해서 끝났어요~ 라고 말씀하셨어요.
마취가 아직 깨지 않았는지 꿈결에 물어본 결과 남편의 검사도 정상이고 나도 정상이라는…!
정상이래!!!!!!!!!!!!!!!!!!!!! 그래서 자연임신 시도, 배란 유도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약을 먹고 주사를 맞고… 배란 유도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하네요.다음 기회에 투고해볼게요.그럼 여러분 잘 지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