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LDL(저밀도), HDL(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 중성지방

국가가 실시하고 있는 건강 진단 항목에는 이상 지질 혈증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은 혈중 LDL, HDL, 총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측정하는 항목으로 혈관 건강에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이상지질혈증 항목이 정상에서 벗어날 경우 혈관이 좁아져 막히는 동맥경화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동맥경화는 심장 및 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혈관이 막히는 동맥경화는 서서히 진행되지만 악화되는 과정에서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르는 사이에 혈관은 조금씩 좁아지고 70% 안팎까지 막히면서 심근경색, 뇌경색 등 굉장히 위험한 질환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정상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이상지질혈증 항목에는 총 4가지 항목이

  •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 경화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HDL 콜레스테롤(고밀도)이 낮으면 동맥경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 LDL 콜레스테롤(저밀도)이 높으면 동맥경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중성 지방이 높으면 동맥 경화의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 * HDL은 높아야 하고 나머지는 수치가 낮아야 합니다.

적정&정상경계높은,매우높은총콜레스테롤200미만200-239240이상고밀도,HDL콜레스테롤치60이상

40 이하[낮음]저밀도, LDL 콜레스테롤 수치 100 미만, 100-129130-159160-189, 190 이상 중성지방치 150 미만 150-199200-499, 500 이상 건강검진 시 정확한 검사를 위해 최소 9시간~12시간 정도의 배고픔이 필요합니다. 중성 지방은 식후 검사에서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나머지 세 가지 값에서 계산한 결과 값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한국인의 연령별 참조 표준표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름진 음식, 짠 음식, 카페인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을 도와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슘 섭취가 부족하여 혈중 칼슘 농도가 저하된 경우 뼈에서 칼슘을 추출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골다공증으로 인하해 뼈 건강도 위험하지만 추출된 칼슘은 혈관벽에 부착돼 혈관을 좁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칼슘이나 비타민D 섭취가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은 산소 요구량을 증가시키고 심장을 빠르게 뛰게 합니다. 심장이 빠르게 움직이면서 혈관은 확장되어 많은 피를 공급합니다. 혈압을 낮추고 혈류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하지 않던 운동을 갑자기 하게 되면 오히려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 및 뇌혈관질환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흡연, 당뇨병입니다. 심장이나 뇌와 관련된 질환은 한번 손상되면 복구가 어렵고 급성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 이상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한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